LG유플러스, 한국벤처투자와 'K-유니콘' 발굴 나선다
LG유플러스, 한국벤처투자와 'K-유니콘' 발굴 나선다
  • 이진휘 기자
  • 승인 2021.09.29 17:31
  • 댓글 0
이 기사를 공유합니다

LG유플러스는 한국벤처투자와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. 사진은 한국벤처투자 구형철 글로벌성장본부장(좌측)과 LG유플러스 CSO 박종욱 전무(우측)가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하는 모습.
LG유플러스는 한국벤처투자와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. 구형철 한국벤처투자 글로벌성장본부장(왼쪽)과 박종욱 LG유플러스 CSO 전무가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 촬영하는 모습. 사진=LG유플러스

톱데일리 이진휘 기자 = LG유플러스가 한국벤처투자(KVIC)와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.

29일 LG유플러스에 따르면 한국벤처투자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에 설립된 모태펀드 투자관리 전문기관이다. 한국 모태펀드 운용 외에도 해외투자 등 특수 목적 출자 사업, 국내 유망 스타트업 직접 투자 및 대기업 협업지원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.

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▲국내 유망 벤처기업 정보 공유 및 성장 지원 ▲ICT 영역 벤처 펀드 결성 지원 ▲한국벤처투자의 K-유니콘 프로젝트 프로그램 협업 등 국내 스타트업 육성 및 투자 협력을 통한 생태계 활성화를 추진할 방침이다.  

먼저 한국벤처투자는 AR∙VR∙AI 등 ICT기술, 데이터, 디지털 광고, 스마트빌딩∙모빌리티 등 그린뉴딜, 콘텐츠 제작 등 LG유플러스의 주요 관심 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국내 유망 벤처기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. LG유플러스는 이를 토대로 협력 가능 여부를 검토하고 사업 및 기술 제휴 또는 PoC(기술∙사업 실증)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.

또 한국벤처투자는 펀드를 활용한 스타트업 투자 및 벤처 생태계 활성화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. 예를 들어 LG유플러스가 벤처 펀드 결성을 희망할 경우, 한국벤처투자가 모태펀드를 통해 LG유플러스가 출자하는 금액만큼 동일하게 1:1 매칭해 출자하는 제도인 ‘멘토 매칭 펀드’를 활용한다는 방침이다.

더불어 LG유플러스는 한국벤처투자가 추진하고 있는 ‘K-유니콘 프로젝트’에 협력한다.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인 ‘유니콘’ 기업을 발굴∙육성하기 위한 프로젝트다. 한국벤처투자가 육성 중인 스타트업 중 LG유플러스와 협력이 가능한 회사에 대해 IR 기회를 제공하고 이들에 대한 투자 검토를 진행할 예정이다.

구형철 한국벤처투자 글로벌성장본부장은 “우리나라가 벤처강국이 되기 위해 K-벤처기업과 대기업의 협력이 여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이다”라며 “두 기관의 협력을 통해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”고 말했다.

박종욱 LG유플러스 CSO(전무)는 “한국벤처투자와의 협력을 통해 유망 스타트업 발굴은 물론 벤처 생태계 안에서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발판을 마련했다”며 “양사간 협력 과제를 구체화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해 스타트업 육성 및 투자를 보다 본격화하는 계기로 활용할 것”이라고 말했다.


댓글삭제
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.
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?
댓글 0
0 / 400
댓글쓰기
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·계정인증을 통해
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.

기업돋보기
단독기사
톱데일리는 독자분들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.
여러분께서 주신 제보와 취재요청으로 세상을 더욱 가치있게 만들겠습니다.
뉴스제보 이메일 top@topdaily.co.kr